BMW 파이낸셜서비스의 모든 임직원은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핵심가치로 인식하고,
금융소비자와 함께 성장, 발전하는 금융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2022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
■ 평가 결과
종 합 |
계량항목 |
비계량 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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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2 |
3 |
4 |
5 |
6 |
7 |
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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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 통 |
양호 |
우수 |
미흡 |
미흡 |
보통 |
보통 |
미흡 |
미흡 |
※ 평가대상기간 : 계량 '20.1.1~'21.12.31 / 비계량 '20.1.1~'22.6.30
■ 평가등급 및 평가등급 정의
등급 |
평가등급의 정의 |
우수 |
내부통제기준,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수준을 상회하는 수준의 소비자보호 경영관리를 수행하고 있어 매우 높은 수준의 소비자보호 달성 가능 |
양호 |
금융소비자보호 체계·조직·제도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소비자보호 경영관리를 수행하고 있어 양호한 수준의 소비자보호 달성 가능 |
보통 |
내부통제기준,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대체로 이행하고 있으나, 부분적으로는 소비자보호 체계·조직·제도와 실제 운영간 연계성이 부족 |
미흡 |
내부통제기준,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부분적 또는 형식적으로 이행하고 있어 소비자피해 예방에 부분적 결함이 존재 |
취약 |
내부통제기준,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이 요구하는 소비자보호 수준을 미이행하고 있어 소비자피해 예방에 심각한 결함 존재 |
■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항목
구분 |
평가항목 |
평가지표 |
계 량 지 표 |
1. 민원 처리노력 및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사항 |
가. 민원 발생 건수 |
나. 민원증감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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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민원처리기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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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금융소비자 대상 소송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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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금융사고 및 휴면금융자산 찾아주기 |
가. 금융사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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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휴면금융자산 찾아 |
||
비
계
량
지
표 |
3. 금융소비자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이의 운영을 위한 전담조직·인력 |
가. 내부통제기준 및 금융소비자보호기준 마련·운영 |
나.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이사회 및 대표이사의 역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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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내부통제위원회 설치 및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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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임원(CCO)의 선임 및 직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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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.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설치 및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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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|
가. 금융상품 개발시 금융소비자 위험요인 점검기준 마련·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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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금융상품 개발시 금융소비자의견 등 반영절차 마련·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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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금융상품 판매 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|
가. 금융상품 판매시 준수절차 마련·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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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업무위탁 수행시 준수절차 마련·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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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금융상품 판매후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와 민원관리 |
가. 금융상품 판매후 단계에서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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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금융민원·분쟁 사전예방 및 처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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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임직원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및 보상체계 운영 |
가. 임직원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교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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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금융소비자와의 이해상충 방지를 위한 성과보상체계의 운영 | ||
8. 기타 금융소비자 정보제공 및 취약계층 등의 피해방지 관련 사항 | 가. 금융소비자 정보제공 및 권리안내 | |
나. 취약계층 거래편의성 제고 및 피해방지 | ||
다. 기타 금융소비자 피해방지 노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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